베니스비엔날레
1895년 이탈리아의 베니스시가 창설했던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미술전이다. 개설 당시 이태리의 미술은 고전 유산에 대한 뿌리 깊은 집착으로 마비되어 있었다. 이 비엔날레는 이태리 미술이 국제적으로 새롭게 호흡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베니스비엔날레는 본 섬의 남쪽
상파울로 비엔날레
1951년 이비라푸에라(lbirapuera) 공원 내의
상파울로 현대 미술관에서 개최
비서구권에서 개최되는 세계적인 예술 축제
브라질 문화 뿐만 아니라 제 3세계 문화를 대표(제 3세계 국가들의 대표 작가들이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
세계 3대 아트페어
프랑스의 피악(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관광산업에 대한 도시의 태도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 즉, 도시가 제조산업 쇠퇴에 따른 경제불황이나 고실업에 직면하면서 서비스산업으로서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산업의 인식제고와 함께 도시관광을 성장산업으로서 채택하고 있는 추세에서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관광
1. 글로벌리즘의 대두와 의미
ㄱ. 세계통합주의 [ 世界統合主義 , globalism ]
세계를 하나의 인간사회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그 시스템을 통해서 인류의 평화, 경제적 복지, 사회적 정의, 환경과의 조화 등의 실현을 꾀하려는 주 장.
이 주장은 '우주선 지구호'라고 하듯 지구공동체의식의 세계적
I. 세계 주요 Top10 축제
1. 태국 "송크란 축제 Songkran Festival"
개최국가와 도시 : 태국, 치앙마이에서 열린다.
역사: 송크란은 4월에 기념되는 태국의 전통적인 새해 축제이다. 가족들이 함께 모여 손에 물을 끼얹어 어른들께 경의를 표하는 시간이다.
주요 이벤트 프로그램: 송크란의 주요 행사는 사
I. 서론
세계가 세계를 놓고 모두 경쟁을 하는 것이 바로 글로벌리즘(범 세계화 현상)이다. 미술의 영역도 경쟁을 피할 수는 없다. 개인의 건전한 이기심이 '보이지 않는 손'인 경쟁을 통해서 전체의 이익을 달성시킬 수 있다는 것이 현대경제학의 기본사상이다. 경쟁의 법칙은 바로 자본주의의 법칙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비엔날레는 미술관에 이어 강력한 미술제도로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만약 어떠한 작품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어떤 공간이나 제도에 의해서 결정되었다고 한다면 그 공간에 대한 성질을 파악해야만 한다. 미술관뿐만 아니라 비엔날레와 같이 역사적인 문맥으로부터 자유로운 전시공간도 이점에서 예
Ⅰ. 개요
“멀리 떨어져있는 중요한 것을 향한 우리의 젊은이들의 첫 번째 시선은 로마로 향해있었고, 거기서 체류한다는 것은 교양 있는 인간의 삶을 보충하는 것이다”라고 괴테는 그에게 자신의 로마에 관한 위대한 시를 선사해 주었던 Wilhelm von Humbolt에게 1806년 8월 22일 쓰고 있다. Humbolt가 1830년
Ⅰ. 개요
미술은 근본적으로 아나키적 삶의 방식을 선호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세계 양차대전을 전후하여 등장한 다다이즘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오염되어 가는 근대의 미술에 전격적인 반격을 가한다. 미술 행위는 더 이상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되어서도 안되며, 어떠한 이념으로부터도 자